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개인정보처리방침

> 개인정보처리방침

개인정보처리방침

제1항 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목적

회사는 다음의 목적을 위하여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처리하고 있는 개인정보는 다음의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이용되지 않으며, 이용 목적이 변경되는 경우에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18조에 따라 별도의 동의를 받는 등 필요한 조치를 이행할 예정입니다.

  1. 홈페이지 회원가입 및 관리
    회원 가입의사 확인, 회원제 서비스(입찰신청, 입찰내역보기 등), 공매물건 정보제공, 기타 물건 구입시 필요한 정보의 제공에 따른 본인 식별·인증, 회원자격 유지·관리, 제한적 본인확인제 시행에 따른 본인확인, 서비스 부정이용 방지, 만 14세 미만 아동의 개인정보 처리시 법정대리인의 동의여부 확인, 각종 고지·통지, 고충처리 등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2. 압류물건 공매 입찰 서비스
    압류물건 공매 입찰 서비스 제공 등을 목적으로 입찰정보를 공매진행기관에 제공(공유)합니다.
    입찰자 : 중복입찰 및 부정입찰/거래 방지와 공매 결과에 따른 보증금 반환 및 이전서류 작성을 위한 본인 확인
    공매진행기관 : 압류물건 공매 입찰 서비스 제공 등을 목적으로 입찰정보를 공매진행기관에 제공(공유)
  3. 압류물건 공매 입찰을 위한 대상 물건 보관 관리
    압류물건 입·출고 정보를 공매진행기관의 입력여부 선택에 따라 간접적으로 수집합니다.
  4. 고충처리
    민원인의 신원 확인, 민원상황 확인, 사실조사를 위한 연락·통지, 처리결과 통보 등의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제2항 수집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및 수집방법

회사는 제1항의 목적에 따라 다음의 개인정보 항목을 처리하고 있습니다.
  1. 홈페이지 회원 가입 및 관리
    • 수집방법 : 오토마트 회원가입을 통해 아래와 같은 개인정보가 수집됩니다.
    • 필수항목 : 이름, 생년월일, 로그인ID, 비밀번호, 핸드폰 번호, 중복가입확인정보(DI)
    • 선택항목 : 이메일 주소, 택배 주소
  2. 입찰
    • 수집방법 : 오토마트 입찰신청을 통해 아래와 같은 개인정보가 수집됩니다.
    • 필수항목 : 이름, 주소(주민등록상), 핸드폰 번호, 환불은행 계좌정보
  3. 압류물건 관리
    • 수집방법 : 압류물건 입찰 서비스를 위해 필요한 소유자 정보에 대해서는 공매진행기관의 주관으로 입력여부의 선택에 따라 간접적으로 수집되고 있으며, 그에 대한 책임은 공매진행기관에게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 필수항목 : 기본 정보(소유자 정보)
    • 선택항목 : 배우자명, 배우자 주민등록번호, 연락처, 주소
  4. 인터넷 서비스 이용과정에서 아래 개인정보 항목이 자동으로 생성되어 수집될 수 있습니다.
    • 필수항목 : 서비스 이용기록, 접속 로그, 쿠키, 접속 IP정보
  5. 회사는 위 사항의 수집방법 외의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개인정보를 수집할 수도 있습니다.
    • 수집방법 : 홈페이지, 서면양식, 팩스, 전화, 협력회사로부터의 제공
    • 적용대상 : 회원가입 및 차량관리

제3항 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기간

  1. 회사는 법령에 따른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또는 정보주체로부터 개인정보를 수집시에 동의 받은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내에서 개인정보를 처리·보유합니다.
  2. 각각의 개인정보 처리 및 보유 기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회원가입 및 관리 : 홈페이지 탈퇴시까지
    다만, 다음의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해당 사유 종료시까지
    • 관계 법령 위반에 따른 수사·조사 등이 진행중인 경우에는 해당 수사·조사 종료시까지
    • 최근 3년동안 사용을 하지 않은 회원정보는 필요에 따라 공지사항을 통해 공지후 회원정보 삭제

    2) 압류물건 공매 입찰 서비스 제공 : 서비스 공급 완료시까지
    다만, 다음의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해당 기간 종료시까지
    •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제6조 및 시행령 제6조」: 입찰정보 관리 및 낙찰자 선정 5년
    • 「통신비밀보호법 제15조의2 및 시행령 제41조」: 웹사이트 방문기록 3개월

    3) 관련법령에 의한 정보보유 사유
    - 서비스 이용 관련 개인정보(로그인기록)
    • 보존 근거 :「통신비밀보호법 제15조의2 및 시행령 제41조」
    • 보존 기간 : 3개월
    - 표시/광고에 관한 기록
    • 보존 근거 :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 보존 기간 : 6개월
    - 계약 또는 청약철회 등에 관한 기록
    • 보존 근거 :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 보존 기간 : 5년
    - 대금결제 및 재화 등의 공급에 관한 기록
    • 보존 근거 :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 보존 기간 : 3년
    - 소비자의 불만 또는 분쟁처리에 관한 기록
    • 보존 근거 :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 보존 기간 : 5년
    - 전자금융 거래에 관한 기록
    • 보존 근거 : 전자금융거래법
    • 보존 기간 : 5년

제4항 개인정보의 파기

  1. 회사는 개인정보 보유기간의 경과, 처리목적 달성 등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지체없이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2. 정보주체로부터 동의받은 개인정보 보유기간이 경과하거나 처리목적이 달성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법령에 따라 개인정보를 계속 보존하여야 하는 경우에는, 해당 개인정보를 별도의 데이터베이스(DB)로 옮기거나 보관장소를 달리하여 보존합니다.
  3. 개인정보 파기 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파기절차
    회사는 파기 사유가 발생한 개인정보를 선정하고, 회사의 개인정보 관리책임자의 승인을 받아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2) 파기방법
    회사는 전자적 파일 형태로 기록·저장된 개인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도록 파기하며, 종이 문서에 기록·저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하여 파기합니다.

제5항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공유)

  1. 회사는 정보주체의 개인정보(입찰정보)를 제1조(개인정보의 처리 목적)에서 명시한 범위 내에서만 처리하며, 정보 주체의 동의, 법률의 특별한 규정 등 개인정보 보호법 제17조 및 제18조에 해당하는 경우에만 개인정보(입찰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합니다.
  2. 회사는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입찰정보)를 입찰한 입찰진행 기관에게 제공(공유)하고 있습니다.
    1) 공매진행기관
    • 개인정보를 제공받는 자 : 공매진행기관
    • 제공받는 자의 개인정보 이용목적 : 공매입찰자료 관리
    • 제공하는 개인정보 항목 : 이름, 택배 주소, 핸드폰 번호, 환불은행 계좌정보
    • 제공받는 자의 보유·이용기간 : 3년 (관련법령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
    • 다만, 아래의 경우에는 예외로 합니다.
      - 이용자들이 사전에 동의한 경우
      - 법령의 규정에 의거하거나, 수사 목적으로 법령에 정해진 절차와 방법에 따라 수사기관의 요구가 있는 경우

제6항 수집한 개인정보처리의 위탁

회사는 원활한 개인정보 업무처리를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업무를 외부에 위탁하고 있습니다
  • 회사의 개인정보 위탁처리 기관 및 위탁업무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수탁업체 위탁업무내용
    NICE평가정보(주) 본인인증
  • 회사는 위탁계약 체결시 개인정보 보호법 제25조에 따라 위탁업무 수행목적외 개인정보 처리금지, 기술적·관리적 보호조치, 재위탁 제한, 수탁자에 대한 관리·감독, 손해배상 등 책임에 관한 사항을 계약서 등 문서에 명시하고, 수탁자가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처리하는지를 감독하고 있습니다.

    위탁업무의 내용이나 수탁자가 변경될 경우에는 지체없이 본 개인정보처리방침을 통하여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제7항 개인정보 자동수집 장치의 설치, 운영 및 그 거부에 관한 사항

    쿠키란 웹사이트를 운영하는데 이용되는 서버가 귀하의 브라우저에 보내는 아주 작은 텍스트 파일로서 귀하의 컴퓨터 하드디스크에 저장됩니다. 회사는 다음과 같은 목적을 위해 쿠키를 사용합니다.

    1. 쿠키 등 사용 목적
      쿠키를 통해 이용자가 선호하는 설정 등을 저장하여 이용자에게 보다 빠른 웹 환경을 지원하며, 편리한 이용을 위해 서비스 개선에 활용합니다. 이를 통해 이용자는 보다 손쉽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됩니다.
    2. 쿠키의 설치/운용 및 거부
      이용자는 쿠키 설치에 대한 선택권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용자는 웹 브라우저에서 옵션을 설정함으로써 모든 쿠키를 허용하거나, 쿠키가 저장될 때마다 확인을 거치거나, 모든 쿠키의 저장을 거부할 수도 있습니다. 다만 쿠키 설치를 거부할 경우 웹 사용이 불편해지며 로그인이 필요한 일부 서비스 이용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 설정 방법의 예 >
      1) Explorer : [도구] 메뉴 > [인터넷 옵션] > [개인정보] > [설정] 에서 개인정보처리 수준 설정
      2) Chrome : 웹 브라우저 우측의 설정 메뉴 > 화면 하단의 고급 설정 표시 > 개인정보의 콘텐츠 설정 버튼 > 쿠키

    제8항 정보주체의 권리·의무 및 행사방법

    1. 정보주체는 제3항의 개인정보의 제3자(공유)의 규정에 의해 공매진행기관의 동의를 획득후 회사에 대해 언제든지 다음 각 호의 개인정보 보호 관련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 개인정보 열람요구
      • 오류 등이 있을 경우 정정 요구
      • 삭제 요구
      • 처리정지 요구
    2.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회사에 대해 서면, 전화, 전자우편, 모사전송(FAX)등을 통하여 하실 수 있으며 회사는 이에 대해 지체없이 조치하겠습니다.
    3. 정보주체가 개인정보의 오류 등에 대한 정정 또는 삭제를 요구한 경우에는 회사는 정정 또는 삭제를 완료할 때까지 당해 개인정보를 이용하거나 제공하지 않습니다.
    4.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정보주체의 법정대리인이나 위임을 받은 자 등 대리인을 통하여 하실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규칙 별지 제11호 서식에 따른 위임장을 제출하셔야 합니다.
    5. 정보주체는 개인정보 보호법 등 관계법령을 위반하여 회사가 처리하고 있는 정보주체 본인이나 타인의 개인정보 및 사생활을 침해하여서는 아니됩니다.
    6. 가입해지(동의철회)를 위해서는 본인확인 절차를 거친 후 회원탈퇴요청을 이용하여 탈퇴가 가능합니다.
    7. 압류물건 공매 입찰서비스에 입찰에 대해서는 입찰내용의 변경/삭제로 인하여 입찰당시의 입찰서 내용의 변경으로 문제가 발생할 우려가 있는 경우에는 변경/삭제를 거절할 수 있습니다.

    제9항 개인정보의 안정성 확보조치

    회사는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1. 관리적 조치 : 내부관리계획 수립·시행, 장기적 직원 교육 등
    2. 기술적 조치 : 개인정보처리시스템 등의 접근권한 관리, 접근통제시스템 설치, 고유식별정보 등의 암호화, 보안 프로그램 설치
    3. 물리적 조치 : 전산실, 자료보관실 등의 접근통제

    제10항 개인정보 관리책임자

    회사는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불만처리 및 피해구제를 처리하기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관리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 개인정보 관리책임자 ]
    • 성명 : 박홍주
    • 직책 : 부장
    • 소속 : 인터넷 사업부
    • 연락처 : 02-863-0324
    • 이메일 : webmaster@automart.co.kr

    정보주체는 회사의 압류물건 공매를 하면서 발생한 모든 개인정보 보호 관련 문의, 불만처리, 피해구제 등에 관한 사항을 개인정보 관리책임자 및 담당부서로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회사는 정보주체의 문의에 대해 지체없이 답변 및 처리해드릴 것입니다.

    제11항 개인정보 열람청구

    정보주체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35조에 따른 개인정보의 열람 청구를 아래의 부서에 할 수 있습니다. 회사는 정보주체의 개인정보 열람청구가 신속하게 처리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개인정보 열람청구 접수·처리 부서 ]
    • 부서명 : 인터넷 사업부
    • 담당자 : 박홍주
    • 연락처 : 02-863-0324

    제12항 권익침해 구제방법

    정보주체는 아래의 가관에 대해 개인정보 침해에 대한 피해구제, 상담 등을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아래의 기관은 회사와는 별개의 기관으로서, 회사의 자체적인 개인정보 불만처리, 피해구제 결과에 만족하지 못하시거나 보다 자세한 도움이 필요하시면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개인정보보호 종합지원 포털 (행정안전부 운영)
    • 소관업무 : 개인정보 침해사실 신고, 상담 신청, 자료제고
    • 홈페이지 : www.privacy.go.kr
    • 전화 : 02-2100-3394
    ▶ 개인정보 침해사고센터 (한국인터넷진흥원 운영)
    • 소관업무 : 개인정보 침해사실 신고, 상담 신청
    • 홈페이지 : http://privacy.kisa.or.kr
    • 전화 : (국번없이) 118
    • 주소 : (138-950) 서울시 송파구 중대로 135 한국인터넷진흥원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 개인정보 분쟁조정위원회 (한국인터넷진흥원 운영)
    • 소관업무 : 개인정보, 분쟁조정신청, 집단분쟁조정 (민사적 해결)
    • 홈페이지 : http://privacy.kisa.or.kr
    • 전화 : (국번없이) 118
    • 주소 : (138-950) 서울시 송파구 중대로 135 한국인터넷진흥원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 경찰청 사이버테러대응센터
    • 소관업무 : 개인정보 침해 관련 형사사건 문의 및 신고
    • 홈페이지 : www.netan.go.kr
    • 전화 : (사이버범죄) 02-393-9112
    • (경찰청 대표) 1566-0112

    제13항 개인정보처리방침 변경

    현 개인정보처리방침의 내용 추가, 삭제 및 수정이 있을 시에는 개정 최소 7일전부터 홈페이지의 ‘공지사항’을 통해 고지할 것입니다. 다만, 개인정보의 수집 및 활용, 제3자 제공 등과 같이 이용자 권리의 중요한 변경이 있을 경우에는 최소 30일 전에 고지합니다.


    • 공고일자 : 2025년 6월 02일
    • 시행일자 : 2025년 6월 10일